자동차
HOME > TIP > 오토가이드 > 튜닝가이드
오토 가이드
정비 가이드
운전 가이드
튜닝 가이드
튜닝 가이드
흡기 배기 서스펜션 전기 휠/타이어 인테리어


흡기튜닝은 연소실에 많은 양의 공기를 공급하기 위함이다. 흡입된 공기는 압축된 후 연료과 함께 연소를 하게되는데, 연소될 때 흡입된 공기량, 즉 산소량이 많을수록 강하게 폭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양의 공기를 빨아들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기의 부피를 최소한으로 줄여 같은 부피중의 산소 밀도를 높게 하기 위하여 최대한 연소실로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가 최대한 상온과 같게 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흡기 튜닝시에는 단열을 함께 하여, 흡기공기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방지 하며,앞쪽으로 덕트를 뽑아, 가급적 차가운 공기가 직접 흡기관으로 유입 될 수 있게끔 덕트를 연결하여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 많은 튜닝용에어크리너가 판매 되고 있다. 종류를 크게 나눈다면 건식과 습식이 있는데, 습식은 스폰지 같은 여과지에 흡착력이 뛰어난 특수 오일을 적셔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건식은 상당히 많은 종류로 나뉜다. 알루미늄 철망식, 면재질의 여과지 방식, 종시 여과지 방식 등이다.
하지만 습식 또는 건식, 여과지의 방식 보다는 흡기구의 형상, 흡입구의 지름 등에 의해 성능이 좌우되므로, 자신 차량에 맞는 형상과 구경을 가진 에어 크리너를 선정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양산용 인테이크 파이프는 특수 고무재질이다. 튜닝용의 경우 열전도가 빠른 알루미늄관으로 제작되어져 있다. 알루미늄으로 제작하는 이유는 열전도가 빠르고 가공이 쉬우며, 경량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인테이크 파이프가 뜨겁게 가열되어 있었다고 하더라도 조금만 달리게 되면 금방 상온과 같이 식어 버려, 계속적인 주행 시에는 공기의 온도를 높이지 않아 부피가 커지지 않기 때문에, 산소의 밀도를 떨어뜨리지 않고, 경량에 도음이 도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에어크리너와 마찬가지로, 인테이크 파이프의 구경과 꺽임정도인 각도, 길이이다.



스로틀 바디는 엔진이 흡입하는 공기의 량을 조절하는 밸브로, 엑셀레이터 패달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엑셀레이터 패달을 밟는 만큼 밸브가 열려서 엔진 회전수를 결정하게 된다.
흡기튜닝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에어 크리너와 인테이크 파이프의 교환과 함께 꼭 이루어 져야 하는 부분이다. 스로틀 바디는 쉽게 말해 공기를 빨아들이는 목구멍 이라 할 수 있는데, 아무리 에어크리너, 인테이크파이프를 교환하여 주었어도, 스로틀 바디의 구경을 넓혀주지 않으면 제 효과를 낼 수 없다.
따라서 튜닝용 대구경 스로틀 바디나, 자신의 차량보다 한그레이드 높은 배기량의 스로틀 바디를 가공 해서 넣어 줄 수도 있다.



스크루다(SCREWDA)는 자동차의 연소효율과 출력향상을 위한 와류 장치로서 숨어있는 힘을 찾아주는 자동차의 성능 개선 보조장치이다.
스크루다의 원리는 제품의 형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날개에 의해 흡입 공기를 휘감으며 와류(소용돌이, 원심력)를 발생시키며 중, 저속에서는 에어 크리너에서 통과한 공기를 엔진으로 빠르게 유입하게 하여 중 저속에서 뿐만 아니라 고속에서도 출력등 확실한 성능개선을 위한 제품으로 최근에는 자동차 동호회를 중심으로 입소문에 의해 퍼져 점차 장착차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가솔린, LPG, 일반 디젤 및 터보 인터쿨러, 오토바이 등 모든 내연기관에 장착이 가능하며 모든차량에 부품탈거및 변형이 없고 있는 그대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구조변경이나 무상 A/S에도 저촉이 되지 않으며 차량에 부작용도 발생하지 않으면서 오히려 자연적인 카본 제거 효과로 자동차의 수명 연장에도 기여한다.
그리고 연비향상과 더불어 소음과 배기가스개선등 좋합성능향상을 기대 할 수 있으며, 차량오너들도 설명서만 읽고도 쉽게 장착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스로틀은 NA흡기튜닝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다. 4기통엔진의 경우 각 실린더 마다 스로틀을 장착하여, 각각의 실린더로 들어가는 공기의 량이 균일하며, 독립스로틀시스템에 의해 최대의 흡기효율을 꽤할 수 있다. 특성상 저속 토크가 조금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며, 흡기효율을 최대한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하이캠과 함께 적용할 때 최대의 퍼포먼스를 끌어 낼 수 있다. 차량 각 부분에서 필요한 진공을 만들어 주고, 각각의 스로틀에서 공기가 세는 것을 보안하는 것이 제작시의 중요 포인트이다.
정확하게만 세팅된다면 NA 최강의 튜닝이 된다고 할 수 있겠으며, 현재 GT레이스에 참가는 대부분의 차량들이 4스로틀을 채택했다.



흡기 튜닝에 있어 가장 손이 많이가고,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용품을 선택하거나, 오너가 직접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샵을 이용하여야 한다. 포팅 작업은 공기는 변면을 타고 흐른다는 것을 유념하며 작업하여야 한다.
따라서 흡기관이 꺽이는 경우(유선형등으로) 바깥쪽과 안쪽의 표면을 조금 다르게 가공하여 주어야 하며, 흡기압력의 변화를 생각하여, 무조건 넓게만 가공한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니므로, 처음 말했던 것과 같이 전문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포팅의 경우 가공불량으로 인해, 엔진의 내구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A/S 여부를 확실하게 해 두는 것이 좋다.

포토 갤러리 더보기
정비가이드 튜닝가이드
운전가이드 결함신고